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용점수, 신용등급 올리기 & 관리 방법

by 트러플돼지 2022. 11. 8.

1. 신용점수 올리기 기능

최근에 거의 모든 금융 앱에서 신용점수 확인하기, 신용점수 올리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신용평가사인 KCB, NICE에서 각각 개인의 신용거래내역을 바탕을 신용점수를 평가하고, 금융사 앱에서 각 신용평가사 별로 나의 신용점수를 확인 할 수도 있다.

 

신용점수란?

신용평가사에서 2021년 이전에는 "신용등급"으로 개인의 신용을 평가했습니다.  1등급에서 10등급까지로 나누어 등급을 평가 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1월 1일 부터 신용등급제는 폐지 되고 "신용점수제"로 변경 되었습니다. 실제로 신용 점수로는 1~2점 차이일지라도 등급이 달라지는 경우 불이익이 크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는 1점부터 1000점 까지 1점 단위로 평가되며 점수가 높을 수록, 1000점에 가까울 수록 신용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없이도 실시간으로 신용점수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자주 확인 해 주는 것이 좋다.

주로 토스,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등 금융 핀테크 앱에서는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평소 이용하는 앱에서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2. 신용점수 관리 방법

신용점수를 기반으로 신용카드 발급 가능 여부, 대출금리 산정이 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금융 거래를 위해서는 평소에 꾸준히 관리를 해 주어야 한다.

 

신용 점수 조회 여부와 신용점수 조회 횟수는 신용점수 자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각 금융사 어플에서 제공하는 신용점수 확인 기능은 자주 확인 하여도 문제가 없다.

 

하지만, 대출을 위해 금융사에서 신용조회를 단시간에 여러번 하거나 여러 금융사에서 대출을 위한 신용조회를 하는 경우 대출 승인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중복 대출을 받으려고 하거나 연체 위험이 높은 사람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신용점수 자체는 신용거래를 꾸준히, 우량하게 하면 자연스럽게 올라간다.

단순히 연체 없이 대출을 상환하고 통신비, 카드값을 잘 납부하면 된다. 하지만 현재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 신용평가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아래는 주로 많이 알려진 신용점수 관리 방법이니 참고하면 되겠다.

 

  • 신용카드 한도액 너무 낮게 설정하지 않기
    신용카드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면 현금이 부족한 사람으로 평가 될 수 있다. 한도를 빠듯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연체의 위험이 크다고 판단 되는 듯 하다.
    그래서 카드사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 한도를 받아 둔 다음 그보다 적은 금액을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 상승에는 유리하다.

  •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받아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한 번에 많이 받기
     카드론, 현금서비스 자체는 신용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개인의 자금 상황이 좋지 않다고 평가되기 때문이다.
    계획적으로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는 사람의 경우 금리가 낮은 은행 등에서 대출을 받을 텐데,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는 정말 돈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 사용하는 서비스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정말 돈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는 적은 금액을 여러 번 이용하기 보다는 차라리 한 번에 필요한 금액 전체를 받는 것이 좋다. 횟수가 잦으면 카드사 입장에서 돌려막기를 하는 중이라고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는 신용평가사에서 금액보다는 횟수가 신용거래 행태를 더 잘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 체크카드 꾸준히 사용하기
    30만원 이상을 12개월 동인 꾸준히 사용하는 경우 신용점수평가에 가산점이 부여된다.
    체크카드는 현금이 있는 만큼만 사용하기 때문에, 꾸준한 현금흐름이 있는 사람으로 평가되어 유리하게 반영되는 것이다.

  • 신용카드 연체없이 사용하기
    오래된 신용카드를 해지하지 않고 오래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한다. 카드를 해지하면 그 카드를 이용하면서 쌓은 이용 실적도 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신용카드 또한 이미 사용한 금액을 추후에 상환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역시 연체없이 카드값을 납부하는 것은 신용관리의 기본이기도 하다.

 

반응형

댓글